오늘은 오랜만에 에버노트 사용법 포스팅을 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제목은
"노트의 작성 및 컨텐츠 추가하기"입니다. 에버노트의 사용은 당신의 업무의 생산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에버노트에서의 노트에는 간단한 메모작성을 할 수도 있구요 더 나아가 간단한 체크리스트 등을 작성하거나 거의 모든 종류의 미디어 콘텐츠를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그 모든 것이 하나의 노트의 작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트의 작성의 시작에 도움이 될 만한 아이디어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리면:
-어떤 종류의 회의에서, 회의 내용을 간단히 입력하면서 동시에 회의 내용을 오디오 노트로 녹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에버노트의 파워플한 특징 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즐겨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대학생들이 강의를 들으면서 바로 에버노트로 필기를 한다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필기하느라 강의를 놓치는 경우도 없이 강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 사무실이나 건축 현장처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일하는 팀 동료들과의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보관 중인 도면, 설계도나 계약서, 기술사양서 등의 사진과 PDF를 불러내 주석을 달아 노트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기능을 통해 해당 노트를 어디에서나 공유하면서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작품에 영감을 줄 만한 사진을 모바일로 찍어 노트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 화이트보드 또는 Post-it® 노트의 사진을 찍어 두세요.
-계약서, 법적 문서, 영수증, 명함을 스캔하세요.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을 사용해 다양한 종류의 노트를 만들고 필요에 따라 불러와 수정 등 편집 사용하세요.
이 외에도 자신의 업무에 맞도록 단순한 노트부터 시작해서 보다 전문적인 자료공유 노트로 미디어와 함께 노트로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 에버노트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메모와는 달리 에버노트의 노트에는 손글씨를 쓰거나 , 타이핑하거나, 사진을 찍거나, 녹음을 하거나 해서 작성할 수있을 뿐만 아니라 노트를 편집할 때 노트 편집기에 표시되는 사용 가능한 아이콘을 선택하여 다른 유형의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크박스 및 글머리 기호 목록을 부가하여 마인드맵 앱들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노트 편집]
직접 만든 노트 또는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공유해주고 '수정'(또는 '수정 및 다른 사용자 초대') 권한을 부여한 노트를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죠.
[텍스트 편집]
텍스트를 편집하려면 편집하려는 노트를 열고 노트 안의 아무 곳이나 클릭하고 편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Evernote는 노트를 웹에 주기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동기화하지만, 두 개의 화살표가 있는 “동기화” 원을 선택하여 언제든지 수동으로 노트를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 삭제]
Mac: Evernote 메뉴에서 노트 > 노트 삭제를 선택합니다(또는 노트의 상단의 휴지통을 누릅니다). 노트가 '휴지통' 노트북으로 이동합니다. 언제나 그러하듯이 노트를 삭제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에버노트는 중요한 노트를 삭제했다 하더라도 안심하셔도 됩니다.
노트를 복원할 수 있기 때문이죠.
휴지통에서 노트를 복원하려면 복원하고 싶은 노트(들)를 선택한 다음, 장치에 따라 복원, 노트 복원 또는 선택한 노트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휴지통에 있는 노트를 비운다면 완전히 제거되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일단 휴지통에서 비워진 노트는 Evernote 고객지원에 요청해도 더 이상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두 번 다시 필요 없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할 경우에만 노트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노트의 이동]
노트를 작성한 후 상단의 노트북 옆 역세모 아이콘을 눌러 저장하고싶은 노트북을 선택하면 그 노트북으로 노트가 이동 하여 저장됩니다. 에버노트클리퍼로 저장된 신문기사, 인터넷 기사들을 자신의 지정 노트북에 인박스 기능으로 저장한 후 노트를 자신의 노트북의 성격에 맞도록 분류하고 이동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아니면 클리핑할 때 미리 노트북을 지정하여 해당 노트북으로 노트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스타일 및 레이아웃 사용자 지정]
텍스트 서식 및 레이아웃 도구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노트의 모양을 변경합니다.
글꼴 형식 도구: 굵게, 기울임꼴, 밑줄 등 글꼴 형식을 바꾼다
하이라이트 도구: 선택한 텍스트를 강조표시 한다
목록 도구: 체크리스트, 글머리 기호 목록, 번호 매기기 목록을 만든다
레이아웃 도구: 선 구분 기호 삽입, 텍스트 재정렬, 표 삽입
왼쪽 상단에 녹색원바탕에 십자가 표시의 “새노트”를 클릭하면 새 노트를 작성하는 새 화면이 나옵니다.(단축키를 사용하여 새 노트를 열수도 있다 : “Ctrl+Alt+N”)
여기에 문서작업 하듯이 폰트 종류 및 크기 등을 정하여 메모를 기록하거나 저장하고자 하는 파일을 Drag&drop 방식으로 갖다 놓으면 끝입니다. 간단하죠?
노트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은 나중에 쉽게 검색하여 찾을 수 있도록 제목과 태그를 붙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목은 자신의 분류기준에 만들어 부여하고, 태그는 목록에서 해당 노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 클릭에서 ‘태그 달기’를 클릭하거나, 모바일에서는 앱 상의 인포 버튼(알파벳 i가 원안에 들어있는)을 클릭하여 노트에 여러가지 자신이 노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태그(Tags)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노트북과 스택 그리고 태그로 노트를 분류하여 보관하므로 태그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텍스트 암호화]
지금은 개인정보가 너무나 중요한 시대이죠. 에버노트에 저장되는 노트는 보안이 철저한 에버노트의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분실, 해킹 등 여러가지 보안 문제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버노트에 여러분들의 ID나 암호를 저장해 두고 관리할 경우 암호 등의 텍스트를 여러분 스스로 암호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누가 내 노트를 보더라도 이 텍스트는 암호화가 되어 있기에 볼 수도, 열 수도 없게 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암호화 하고싶은 텍스트 문구를 하이라이트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선택한 텍스트 암호화”를 선택하고 자신의 암호(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다시 볼려고 하면 반드시 암호를 입력해야 하므로 자신만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모든 것이 검색 가능한 에버노트이기 때문에, 태그는 특히 비문자 콘텐츠를 찾을 때 가장 유용합니다. 가장 유용한 경우는 모든 노트북에서 흔하고 일반적인 용어로 검색을 하고 싶을 때입니다. “2020 올림픽” “코로나” 혹은 “방역” 등이 그 예입니다. 이동 중에 모바일 앱 내에서 콘텐츠를 추가하는 노트를 작성하려면, 작업하고 싶은 노트북을 찾아내고, 그 후 화면 하단의 큰 더하기 표시(+)를 클릭하면 됩니다.
콘텐츠 추가에 있어서 에버노트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문자뿐 아니라 모든 형태의 콘텐츠를 노트에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PDF, 이미지, 오디오 녹음, 스키치(Skitch 플러그인), 웹페이지 (웹 클리퍼 브라우저 플러그인)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지원합니다. 에버노트는 아주 풍부한 플러그인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에버노트 사용법 강의는 앞으로도 틈나는 대로 계속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구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질문하는 하박국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VER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버노트 가입 및 설치, Evernote 사용법 (2) | 2020.05.24 |
---|---|
에버노트는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가? (8) | 2020.05.14 |
[에버노트 사용법 5] Evernote 시작하기 (6) | 2020.04.17 |
[에버노트사용법_04] 협업을 위한 Evernote의 간편한 노트 공유법 (10) | 2020.04.09 |
[에버노트사용법_03] 왜 에버노트(Evernote)인가? (8) | 2020.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