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당신 몸에 있는 웨어러블 IT 디바이스는 무엇입니까?
이제 누구나 하나쯤은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란 무엇일까요? 통상, 안경, 시계, 의복 등과 같이 우리의 신체에 착용(wear)할 수 있는 형태로 된 IT 기기를 말합니다.
몸에 붙어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겠죠
그리고, 디자인도 탁월해서 안전하고 보기에도 좋은 특성이 있습니다. 애플워치 보면 비싸서 그렇지 간지나지 않습니까> 하나 손목에 차고 싶지 않으세요.
GPS나 나의 맥박 등에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24시간 사람의 몸에 밀착돼 신체 변화를 관찰, 기록해주기도합니다.
아이언맨 영화 보면 슈트를 착용하고 인공지능과 대화를 나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몸의 상태까지 파악해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보셨을 것이다. 영화만큼은 아니지만 이미 스마트 워치, 웨어러블 글라스, GPS 스마트 워치, 피트니스 밴드, 의료진단용 키트 등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가 지금도 다양하게 우리 앞에 출시되고 있죠.
지금은 어떤 시대인가?
지금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웨러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전망
처음에 애플워치, 삼성 스마트워치가 나왔을 때 나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생각했다. 손에 항상 들고 다시는 스마트폰이 있는데 구차하게 그 비싼 가격에 스마트워치를 사는 사람들이 있을까? 저 사업은 틀림없이 실패할 거야! 그런데 지금 나도 스마트워치 차고 있고 요즘 웬만한 사람들 다 차고 다닌다. 스마트폰으로 다 되고 오히려 더 편한데도 스마트워치를 구입하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 본적이 있다. 한창 잘 나가던 스마트워치 시장도 좀 시들해 진 느낌이 드는 요즘이다. 웨어러블 기기에 거는 기대가 너무 큰 것이었을까? 굉장히 주목을 받았었는데...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의 발전을 바라던 사람들이 꿈꾸었던 장미빛 미래와는 달리 웨어러블 산업은 현재 그다지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 웨어러블 산업은 이미 끝난 것일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너무 섣부른 생각이라고 믿는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효용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첫걸음은 무엇보다 웨어러블에 대한 현실적인 바램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웨어러블의 유용성과 활용을 판가름하는 기준은 크게 세 가지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얼마나 다양한 부위에, 얼마나 오랫동안 웨어러블을 착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가능하다면 모든 고객이,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오랫동안 착용하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일 것이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그나마 정중동으로 많은 발전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되겠다. 웨어러블은 단독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는 다른 방면의 기술, 제품 및 데이터와 생태계를 이룸으로써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즉, 웨어러블의 활용성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웨어러블을 사용하고, 만들어낸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인접 분야들의 발전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웨어러블의 가치 상승은 오히려 웨어러블 분야 밖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기술의 연합과 연동이 오히려 웨어러블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웨어러블의 미래를 밝게 보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이렇게 웨어러블 연관 분야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이 대표적이다. 다양한 웨어러블을 통해서 우리는 방대한 건강 및 의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연속적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결국 인공지능이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웨어러블 시장은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웨어러블 시장의 전망은 그다지 밝아보이지는 않는다 할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웨어러블 산업의 안팎에서는 많은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그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의료, 인공지능, 보험 ,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는 계속해서 새로운 모델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와같은 노력과 도전과 기술이 계속 축적된다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산업의 가치와 기대는 앞으로도 클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더 나아가 웨어러블 산업의 새로운 사업모델도 창출될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궁극적으로 웨어러블 산업이 다시 조명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단계로 도약할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어차피 시대 흐름은 그 방향이라고 나는 보기 때문에 분명히 새로운 웨러러블 기기의 출현과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래서 인간의 복지와 건강을 증진하는데 디지털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더 많이 사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런데 영화 아이언맨에서 처럼, 이런저런 웨어러블이 장착된 인간을 상상해 보면 약간은 걱정스런 기분도 든다. 인간 본연의 아름다움이 사라지고 이제 얼굴 등 모든 몸에 전자기기를 부착하고 있는 인간을 만난다면 이게 인간인지 기계인지 로봇인지 분간이 안 갈 것 같은 느낌이 들 것 같아서이다.
[나의 체험] 삼성 기어 2 스마트워치 소개
나는 중고사이트에서 1년 전에 삼성 기어 2를 오만원에 구입해서 지금 정말 너무 잘 사용하고 있다. 사람들이 신형 스마트워치가 나오면 구형은 중고매장에 많이 판다. 그 때 한 템포를 늦추어 사면 경제적으로 훨씬 이득이다. 특히 좋은 점은 운동을 하거나 운전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잠시 몸에 들고 있지 않을 경우 참 좋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을 한번 나열해 보면,
-
카톡 등 메시지를 실시간 알려준다
-
전화가 누구에게서 왔는지 실시간 알려준다
-
오늘의 걷기는 몇보인지? 운동해야 할 시간이라고 알려준다
-
오늘의 날씨 시계보듯 보면 된다
-
관심있는 세계 각 지역의 현지 시각 정보
-
사이클링, 걷기, 뛰기, 등산 등을 한 거리와 시간을 알려준다
-
맥박의 상태 측정
-
소모된 칼로리 표시
-
알람 설정
-
음악듣기 및 사진 보기
-
주요 뉴스 보기(Flip 연결) 등등이다.
이 정도면 좋지 않습니까? 한번 사용해 보세요 정말 좋습니다.
바쁘신 분들, 운전을 자주 하시는 분들, 특히 강의하시는 분이나 회의 때 스마트폰 대신에 보기에도 좋구요...정말 운동할 때 꼭 필요한 디바이스라고 생각합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제가 가진 스마트워치 기능 표시 사진 몇장 준비해 봤습니다. 삼성기어2는 삼성 스마트워치에서는 구모델입니다. 지금은 훨씬 더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신모델들이 출시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 이 정도의 기능만으로도 대만족입니다. 저렴한 중고로 사서 엄청난 디지털 기기의 혜택을 누리는 중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사용해 보시죠?
지금까지 IT칼럼니스트 "질문하는 하박국"이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광고] 요즘 핫한 애플 아이폰 SE 2세대 가성비 굿!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IT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이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는 무엇입니까? (11) | 2020.04.27 |
---|---|
크몽의 전자책(e-Book) 집필 기준이 강화되었네요... (22) | 2020.04.20 |
[ZOOM 화상수업]사용 안하는 스마트폰을 웹캠으로 사용하는 법 (17) | 2020.04.11 |
[IT활용법] PDF문서를 한글 텍스트로 변환하는 법과 음성이용 입력기 사용법 (6) | 2020.04.10 |
[IT 활용능력] 아직도 네이버뉴스만 보세요? 구글 알리미와 구글 뉴스 사용해보세요 (12) | 2020.04.07 |